top of page
백내장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눈 앞쪽에 있는 수정체(렌즈)가 흐려져 시력이 떨어지는 병 입니다. 대부분 백내장은 나이가 많은 분들께 흔한 노화 과정으로생기는 병입니다. 미국에서는 80세이상 노인의 절반 이상이 백내장이 있거나 백내장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백내장은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에 생길 수 있으며 한쪽 눈에서 반대쪽 눈으로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수정체란? 

수정체는 눈 앞쪽에 있는 투명한 구조입니다. 건강한 수정체는 눈에 들어오는 빛을 모아 망막에 뚜렷한 이미지를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망막은 눈 뒤쪽에 있는 빛에 민감한 구조로 우리가 물건을 볼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백내장이 있으신 경우 수정체가 흐릿해져 빛을 한곳에 모을 수 없게 되고, 완전히 투명하지 않은 수정체를 지나면서 빛이 흩어지기 때문에 물건이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원인과 위험요소

백내장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카메라 렌즈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수정체는 물과 단백질로 이루어졌습니다. 수정체에 있는 단백질은 수정체가 투명성을 유지하고 빛을 투과시킬 수 있도록 배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수정체가 두꺼워지면서 이 단백질이 모여 수정체가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흡연이나 당뇨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도 있지만 단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수정체 단백질의 변성으로 인하여 수년에 걸쳐 서서히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은 언제 생기나요?백내장이 노인성 질환이라는건 조금 잘못된 인식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꼭 노인에게만 생기는 병은 아닙니다. 40-50대 환자분도 노화 관련 백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년에는 백내장이 작아 시야에 방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주로 60세가 지나면서 시력저하가 나타납니다.

백내장은 누구에게 잘 생기나요?
백내장은 나이가 들수록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당뇨병과 같은 질병이나 음주 및 흡연과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이 백내장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눈이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는 것도 환경적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과 진단

백내장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백내장의 주된 증상은 흐릿한 시력이며, 색도 흐릿하게 보입니다. 햇빛, 램프, 자동차 헤드라이트 등의 불빛이 퍼져보이고 눈부심을 경험합니다. 물건이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나 안경 도수를 자주 바꿔야하는 현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백내장 외에 다른 안구질병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을 경험하실 경우 반드시 안과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내장은 어떻게 진단받나요? 

백내장은 시력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안과검진으로 진단받게 됩니다. 시력검사는 일정거리에서 사물을 식별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안과 선생님은 동공 확장후 눈 안의 구조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동공 확장후에는 몇시간동안 사물이 흐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안약으로 눈 표면을 마취하고 안압을 측정 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안과 의사는 다른 검사를 통해 백내장을 진단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

치료 

백내장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백내장의 초기단계에는 안경 도수 변경, 밝은 환경 조성, 눈부심 방지 선글라스 그리고 돋보기로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이 더 이상 도움이 안될 경우 효과적인 치료법은 백내장 수술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눈에 맞는 새로운 렌즈로 바꾸는 것으로 백내장으로 인해 책 읽기나 운전 등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경우 고려합니다. 환자분은 백내장 수술의 혜택과 위험요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들은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백내장 수술을 미루어도 눈 건강에 위험하거나 수술이 더 어려워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서두를 필요가 없으니 충분히 생각해보고 결정을 내리면 됩니다. 백내장 진단을 받으신 후에도 몇년동안 수술이 필요하지 않거나 평생 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진료를 받으며 치료 여부와 시기를 상담받으면 됩니다. 백내장 외에 다른 안과 질병이 있는 경우 안과 의사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